자기 계발과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전형적인 고질병과 다름 없습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스트레스를 안 받는 사람을 찾는 게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단지 받고 있다는 생각만 하고 별 생각 없이 넘기면 오히려 더 큰 병이 되어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기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와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기 계발과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증상

우선 스트레스는 정신적 신체적 자극으로 인한 변화를 일으키는 정신적 긴장감을 의미합니다.

흔히 마음에 안 드는 일이 발생했거나 화가 났을 때 스트레스 받는다는 얘기를 하곤 하죠.

이제부터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두통

먼저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두통입니다. ‘스트레스성 두통’ 혹은 ‘편두통’이라고 부르곤 하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나타나는 호르몬이 뇌혈관과 심경계에 자극을 주게 되어 두통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럴 땐 약을 먹고 잠을 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복통

갑자기 배가 아픈 복통이 일어나더라도 원인이 스트레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도 잘 안되고 그럼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체하는 경우도 많겠죠.

소화가 잘 되게 하기 위해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어 먹거나 과식하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체중 변화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혹은 갑자기 줄어드는 경우 둘 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어서 안 먹게 될 수도 있고, 관심이 생겨 끊임없이 먹을 수도 있습니다.

 

4. 숨 쉬기 어려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숨을 쉬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갑자기 호흡이 힘들어지고 어지러움까지 느껴진다면 주변에 있는 어딘가를 붙잡고 균형을 잃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시간을 가지면 다시 원 상태로 회복이 될 것입니다.

 

5. 우울증

신체적인 증상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증상들도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의욕이 사라지고 무기력한 상태가 지속되게 된다면 우울감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울증도 과다한 스트레스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오래 지속될수록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혼자의 힘으로 못 버티겠으면 하루라도 빨리 주변에 도움을 청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외에도 근육 뭉침, 예민함, 집중력 저하, 불면증 등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 증상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지금부터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하기

가볍게 러닝을 한다 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초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해줄 만큼의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일단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고 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기에 긍정의 효과가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잠자기

잠을 자는 것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있어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잠에 들게 되면 그 시간은 다른 잡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먹고 누워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3. 주변에 털어놓기

주변 사람들에게 현재의 힘든 상황을 털어놓는 것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에 있는 얘기를 털어놓으면 마음이 한결 편해질 뿐더러 위로를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주위에 믿을만한 사람에게 한 번 얘기해보세요.

 

4. 좋아하는 거 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은 기분을 전환하는 데 있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요리하기, 맛있는 거 먹기, 낮잠 자기, 책 읽기 등 어느 것이든 좋습니다. 그것을 하는 시간 만큼은 당신의 기분이 좋아질 테니까요.

 

5. 눈물로 흘려보내기

눈물이 나오는 상황에서 억지로 울음을 참지 않아도 좋습니다. 울고 싶으면 맘껏 울어버리는 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혼자 울면서 힘듦을 흘려보내도 좋고 누군가의 앞에서 울며 흘려보내도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정신과 의사분이 올리신 스트레스 관련 영상입니다.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첨부하겠습니다.

영상 보러가기

 

 

자기 계발과 스트레스

자기 계발과 스트레스도 밀접한 연광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이 어렵게 다가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럴 땐 스트레스를 먼저 해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가 극심한 상황에서 자기 계발에까지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자존감도 떨어지고 자신감도 떨어지고 무언가를 하려는 의지가 부족하여 무기력한 상황에서 억지로 다른 무언가를 하려고 하면 오히려 악영향이 나타날 겁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마저 자기 계발에 포함됩니다. 만약 당신이 스트레스를 떨쳐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전보다 더 발전한 사람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의 증상들과 해소하는 방법, 그리고 자기 계발과 스트레스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는 것은 어려울 지 몰라도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따라 느끼는 마음가짐 자체가 다를 것입니다.

 

 

Leave a Comment